티스토리 뷰




일교차가 크고 건조한 계절이 되면서 목감기를 앓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평소에 목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성대에 상처가 나거나 염증이 생길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면역력이 약해져서 바이러스가 침투하게 되면 겨울내내 고생할수 있기 때문에 미리 가을에 예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기관지가 약하다면 환절기에 신경써서 아프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목염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염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염증에좋은음식

1. 모과

모과에 들어 있는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등의 유기산은 침, 답즘, 췌장액등의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면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제철과일입니다. 폐와 기관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모과는 과일중 유일하게 차로만 마실수 있는 과일입니다. 모과청을 만들어서 목감기 기운이 있을때 따뜻하게 마시면 좋습니다. 비타민c와 다양한 산이 있어서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염증완화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기침에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며 그밖에도 천식과 폐렴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그러므로 기관지가 약한 사람이라면 향긋하면서 모과만의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는 모과차를 꼭 섭취하기를 추천합니다.

역류성식도염에좋은음식

2. 배

배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성분인 루테올린과 안토크라신은 항염증 효과가 있어서 목에 붙어있는 가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배가 폐의 열을 내리고 기관지에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하는 진액 생성을 돕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가을 제철 과일중 하나인 배는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유기산이 많아 체내에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도 하는 과일입니다. 그래서 감기와 기관지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몸살, 피로, 무기력감이 느껴질때 배를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원인

3. 생강

생강을 차로 만든 생강차는 추운 날씨에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보온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생강의 매운 맛의 원인인 진저롤, 진저론, 쇼가올 성분등은 목감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기침과 가래를 줄어들게 만들고 구토감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추울때 생강차를 마시면 목이 따끔거리고 매운맛이 느껴지지만 마시고나면 왠지 몸안이 따뜻해지는 기분으로 만들어줍니다. 생강차는 생강청으로 만들어 먹거나 시중에서 판매하는 생강차를 먹는데 매운맛이 부담스럽다면 다른 성분이 같이 섞인 차를 마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식도에좋은음식

4. 도라지

도라지, 인삼, 홍삼은 사포닌이 가득 들어있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그중에서도 도라지는 시중에서도 쉽게 구할수 있어서 일상생활에서 섭취하기에 적합합니다. 사포닌 성분이 점막을 강화시키고 면역력을 높이는등 기침 감기에 효과적입니다. 도라지는 목을 많이 쓰는 가수들도 도라지즙으로 만들어 먹는것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저는 도라지를 연하게 끓여서 하루에 한잔씩 가볍게 마시고 있습니다. 쓴맛을 좋아하지 않아서 연하게 마시고 있는데 이번 겨울에 감기에 걸리지 않고 무사히 지나기를 바라면서 섭취중입니다. 

목감기에좋은음식

지금까지 목염증에 좋은음식을 알아보았는데 정말 다양하고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식품들이라서 좋습니다. 한번 감기에 걸리면 쉽게 낫지 않은 감기가 유행하고 있으므로 미리 건강관리를 해야할것 같습니다. 쌀쌀한 바람이 부는 날씨에 따뜻한 모과차와 생강차를 마시면서 목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습니다. 그리고 도라지는 꼭 즙이나 차로 마시지 않아도 도라지무침등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