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매는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들 10명중 1명이 앓고 있는 주변에서 흔히 발병하고 있는 질환입니다. 치매는 치료가 어려운 편이라서 조기 진단과 미리 예방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최근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치매는 기억력, 판단력, 지각 능력등 여러가지 인지기능중에 문제가 생기면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주는 질환을 말합니다. 보통 치매의 발병 원인에 따라 다르게 불려지고 있으며 퇴행성 치매, 혈관 치매, 기타 치매로 나눌수 있습니다.

치매예방에좋은음식

1.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치매 예방에 좋은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는 엽산은 치매에 걸린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치매에 걸리면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아드레날린등 3종류의 신경전달물질이 많이 부족해지는데 엽산은 이런 물질의 원료가 되는 아미노산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치매예방에 좋은 브로콜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을수 있고 주변에서 쉽게 구할수 있어서 치매 예방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알츠하이머에좋은음식

2. 연어

연어에는 불포화지방산 종류중의 하나인 DHA 함유량이 높아서 뇌기능 활성화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오메가3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두뇌 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연어가 뇌의 활성화를 도우면서 뇌가 노화되는것을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치매예방에 매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치매는 뇌의 노화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머리 회전을 도와주는 연어가 좋습니다.   

기억력에좋은음식

3. 호두

견과류가 뇌 건강에 좋다는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중에서도 호두는 오메가3 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노인성 치매의 원인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에 축적되는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에 일정량을 꾸준히 섭취하면 뇌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매일 견과류를 한줌씩 섭취하면 뇌를 보호하는 다양한 성분 섭취가 가능하며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손상된 뇌세포를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레시틴과 세포막을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외에 뇌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미노산음식

퇴행성 치매는 뇌세포의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질병으로 우리가 많이 알고있는 알츠하이머가 대표적인 퇴행성 치매에 속합니다. 그리고 환각이 자주 보이는 루이체 치매와 파킨슨병의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파킨 치매가 있습니다. 혈관 치매는 몸속의 빠져나가지 못한 찌꺼기 및 혈전에 이상이 생겨서 뇌혈관 순환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합니다. 주로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치매예방에 좋은음식으로 미리 치매를 방지하고 건강한 삶을 살수 있도록 알아보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