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항상 피곤하고 아무리 잠을자고 쉬어도 이상하게 피곤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 내가 만성피로가 아닌지 의심을 하게 됩니다. 피곤한 이유는 다른 원인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먼저 자신의 증상이 만성피로인지 자가진단을 해보겠습니다. 아래의 8가지 만성피로증후군 증상중에서 4가지 이상이 6개월간 지속된다면 만성피로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8번째 겨드랑이 통증의 경우 노폐물이 쌓여서 림프절이 부어 나타나는 통증이므로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만성피로에좋은음식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잠을 자고 나도 상쾌한 느낌이 없다

*일이나 활동후 나타나는 권태감과 우울감을 느낀다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감소된다

*관절부위가 붓고 아프다

*근육통

*두통

*반복적으로 목구멍이 따갑고 아프다

*겨드랑이 통증


만성피로영양제

만성피로 문제는 부신에서 분비되는 코르티솔 호르몬 때문에 나타납니다.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위의 성분이 발생하고 계속 반복이 될수록 호르몬이 고갈되어서 바닥이 드러납니다. 많은 분들이 피곤할때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먹는데 카페인은 마이너스 통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카페인을 마시면 당장은 코르티졸이 분비되어 정신이 번쩍 들지만 나중에는 점점더 피곤해지는 경험을 하셨을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카페인이 에너지를 생성해서 피로를 없애주는것이 아니라 미래의 에너지를 미리 앞당겨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피곤할때는 카페인이 아니라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물질인 판토텐산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만성피로치료방법

1. 달걀 노른자

국민 식재료인 달걀의 노른자는 판테톤산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간해독, 피로물질 분해, 활성산소 제거를 돕는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가득합니다. 날로 먹었을때 흡수율이 조금 좋기는 하지만 익힌 달걀과 비교했을때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달걀은 다양한 방법의 요리레시피가 있기 때문에 먹기에 좋습니다. 맛도 있으면서도 간편한 달걀을 앞으로 충분히 섭취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피로에좋은음식

2. 해바라기씨

햄스터가 제일 좋아하는 해바라기씨입니다. 해바라기씨라고 하면 귀여운 햄스터가 두손으로 꼭 잡고 껍질을 까먹는 모습이 생각납니다. 햄스터에게 모두 주고 싶지만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조금은 나눠 먹어야 할것 같습니다. 해바라기씨는 판토텐산이 풍부하고 청춘의 묘약이라 불리는 셀레늄이 가득합니다. 탁월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셀레늄이 호두의 3배, 땅콩의 7배 많다고 합니다. 이런 효과가 있는 해바라기씨를 먹어서 햄스터가 지치지 않고 계속 챗바퀴를 돌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성피로자가진단

3. 소의간

겉의 생긴 모습때문에 처음에는 거부감이 생길지 몰라도 간이 피로회복에 정말 좋다고 합니다. 소의 간에는 일일 권장량을 훨씬 뛰어 넘는 판토텐산이 들어 있습니다. 시금치보다 4배가 많은 비타민a에 간세포 재생과 회복을 돕는 단백질까지 있습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음식이 소의 생간인데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하지만 생으로 먹는 것이기 때문에 신선하지 않으면 병에 걸릴수도 있고 비린맛 때문에 먹기 힘듭니다. 육회와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는데 글을 쓰다보니 자꾸 입맛을 다시게 됩니다. 간을 생으로 먹는것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익혀 먹어도 효과가 있으므로 요리해서 드시면 될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