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몸속에 있는 장기들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장은 단순히 배설기관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장은 우리 몸속에 있는 다양한 장기들중 대표적인 면역기관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존재하는 수많은 면역세포가 모여 있는 곳이 바로 장입니다. 평소 장이 민감하거나 예민하다면 식이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좋습니다. 장이 튼튼해야 면역세포들이 잘 활동할수 있어서 건강에 아주 중요한 면역력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장에좋은식품을 많이 먹으면 변비 개선과 대장암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장에좋은식품


1. 매실

대표적인 민간요법으로 알려진 매실은 효능이 입증된 사례입니다. 매실에 있는 풍부한 유기산은 우리 몸속에서 소화를 돕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말에 음주와 과식으로 더부룩한 속이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매실청이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청 한 스푼을 따뜻한 물에 희석해서 먹으면 속이 편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독작용을 하는 카티킨이 유해균의 번식을 막아주고 독성물질을 분해시켜서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장속의 살균력을 높여서 장의 염증을 예방해주며 위장장애를 개선시켜줍니다. 대장균과 장티푸스균이 자라지 못하게 억제하면서 유해균과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장에좋은음식

2. 청국장

한국의 전통적인 음식으로 특유의 냄새가 있어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생콩이나 삶은 콩의 소화흡수율은 50~60%입니다. 하지만 청국장으로 발효를 시켰을 경우 콩의 소화 흡수율은 거의 100%라고 합니다. 청국장의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발실러스균이 우리 장속에 있는 유산균이 생기도록 합니다. 그리고 부패균의 활동을 억제하면서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요구르트보다 발효균이 100배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숙변제거와 쾌변을 도와 변비를 없애줍니다. 냄새때문에 청국장을 못먹던분들도 요새는 냄새가 거의 나지 않는 청국장이 개발되었다고 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유산균제품추천

3.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등의 항함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칼슘과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우리들의 장 건강도 지켜줍니다. 설포라판 성분이 있어서 헬리코박터균으로부터 위장장애를 막아서 위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를 먹을때 열을 많이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영양소 가득한 브로콜리를 먹으려면 끓는물에 살짝 데쳐서 먹어야 성분들이 파괴되지 않고 섭취 가능합니다. 브로콜리의 영양성분은 아래 연두색 줄기쪽에 많다고 하므로 머리부분과 줄기부분을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장에좋은유산균

지금까지 장에좋은식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질병들을 막기 위해서 사람들이 면역력에 많이 신경쓰고 있습니다. 그렇게 중요한 면역세포가 장에 많기 때문에 장건강에 좀더 신경을 써야할것 같습니다. 변비와 배탈등 배가 아프고나서 약을 복용하지 말고 미리 장건강에 신경쓰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신경성 장염을 자주 앓는 편인데 장에좋은음식들을 챙겨서 먹어야 할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