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부분 콜레스테롤은 나쁘다고 생각하지만 콜레스테롤도 노화와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좋은 콜레스테롤(HDL)도 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간으로 돌려보내거나 몸밖으로 배출합니다. 이때 좋은 콜레스테롤도 함께 간에서 배출되고 분해되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어떤 음식을 먹어야 좋은 클레스테롤을 몸안에 유지하고 만들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좋은콜레스테롤

1. 다시마(해조류)
다시마에 들어 있는 알긴산 성분이 좋은 콜레스테롤이 간에서 분해되거나 배출되지 않도록 보호막을 만들어 줍니다. 알긴산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끈적끈적한 액체 성분을 말합니다. 다시마에는 요오드 성분이 있어서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알긴산 성분의 끈적끈적한 액체 성분을 싫어해서 해조류를 먹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 식감은 조금 이상하더라도 몸에 좋은 성분인만큼 잘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HDL-콜레스테롤 낮으면

2.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예전부터 기를 보충하고 피를 잘 통하게 해준다고 전해져옵니다. 표고버섯 속에 있는 렌티난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미국 심장 학회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식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이 많은 돼지고기와 표고버섯을 함께 먹으면 식이섬유소가 나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줍니다. 삼겹살을 구워 먹을때 표고버섯도 함께 구워먹으면 콜레스테롤에 대한 걱정을 덜하면서 맛있게 고기를 먹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밖에도 표고버섯은 잘 말려서 가루로 만들면 조미료대신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에 표고버섯을 넣어서 먹으면 맛있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

3. 보리새싹
보리새싹은 보리를 발아시켜서 싹을 튀운후 10cm이상 자라는 새싹이 올라옵니다. 우리 몸의 건강을 해치는 노폐물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합니다. 그리고 좋은 영양성분을 전달해서 세포를 활성화해주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활성화시켜주는 폴리코사놀이 풍부합니다. 폴리코사놀 성분의 항산화물질이 피를 맑게 하며 콜레스테롤을 조절해줍니다. 보리새싹은 주변에서 흔하게 볼수 있는 음식은 아니지만 파릇파릇한 색상만 봐도 건강에 좋을것 같습니다. 

낮은 HDL 콜레스테롤

4.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 올레인산은 몸속에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그리고 동맥경화를 막아줘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보카도는 지방 함량이 많아서 과다 섭취는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그밖에도 좋은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우리몸에 아주 좋습니다.

아보카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수 있도록 위에 다른글을 첨부했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좋은콜레스테롤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무조건 나쁘다는 편견을 버리고 콜레스테롤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콜레스테롤을 신경쓰면서 먹거리에 스트레스 많이 받으셨다면 위의 음식들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