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몸에서 가장 많은 무기질의 비율을 차지하는 칼슘은 대부분 뼈와 치아를 만드는곳에 사용됩니다. 칼슘의 약 1%는 혈액내에서 근육이나 신경기능을 조절하고 혈액응고를 돕습니다. 그러나 혈액내 칼슘이 필요 이상으로 쌓이게 되면 석회질로 변하게 됩니다. 성인의 경우 약 1kg정도의 칼슘을 가지고 있는데 부족하게 되면 근육경련, 구루병, 골다공증등의 발병 위험이 생기며 칼슘이 너무 많을 경우에는 결정, 알칼리증후군등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칼슘많은음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우유보다 칼슘이 많은 치즈
보통 칼슘이 많다고 생각하는 음식으로 제일 먼저 우유를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우유보다 치즈가 훨씬 칼슘의 함량이 높습니다. 우유의 다섯배의 칼슘이 치즈에 들어 있으면서 소화 흡수가 빠르기도 합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음식이므로 꾸준히 먹이도록 합시다.

2. 칼슘과 단백질 모두 있는 두부
두부는 단백질 함량이 높을뿐 아니라 칼슘도 많이 들어 있는 음식입니다. 평소 요리를 할때 두부를 자주 활용하면 좋습니다. 먹기에도 간편하고 식감이 부드러워서 아이들도 큰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음식입니다.

3. 칼슘의왕 멸치
칼슘의 왕이라고 불리는 멸치는 100g에 1200mg의 칼슘을 섭취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멸치만 먹으면 칼슘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습니다. 멸치는 햇볕에 잘 말리면 비타민d가 생기면서 칼슘의 흡수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리지 않은 멸치를 섭취하면 흡수율이 30%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암 예방에 좋은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암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슘, 비타민c의 함량도 높은 음식입니다. 그래서 피로회복을 돕고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우리몸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5. 아이들도 좋아하는 무화과
무화과는 골다공증 예방과 뼈를 단단하게 하는 음식입니다. 칼슘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가 먹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폴리페놀,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물질도 함께 섭취할수 있으므로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무화과는 달콤한 맛이 나기 때문에 아이들도 어렵지 않게 먹을수 있습니다. 

칼슘이 들어 있는 대중적인 음식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몸에서 꼭 필요한 영양소인 칼슘이 부족하거나 너무 많아도 문제가 생기므로 하루 적정량을 지켜서 먹어야 합니다. 음식으로도 충분히 칼슘을 섭취할수 있으므로 특별한 질병이 없는 일반인들은 칼슘많은음식을 챙겨서 먹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